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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BOOK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저자 박시백


"만화의 구성을 통해 조선시대 역사를 쉽게 전달하는 최고의 수작이다. 재미와 역사라는 두 마리 토끼를 확실히 잡고 있다." - 신병주(건국대학교 교수)
"완독의 힘으로 일궈낸 신선한 해석의 조선 통사." - 강명관(부산대학교 교수)
"영화보다 재미있고 뉴스보다 유용하다. 마치 여러 대의 카메라가 사방에서 잡아낸 듯한 작가의 시선은 역사의 실체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 이준익(영화감독)

300만 독자가 선택한 최고의 역사만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조선사가 지식인 문화에 머물고 대중에게는 아직 생소했던 시절, 조선사로 가는 길목을 시원하게 열어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나왔다. 2001년을 시작으로 10여 년을 조선사에만 바쳤던 박시백 화백은 방대한 분량과 편년체 서술로 아무나 접근할 수 없었던 《조선왕조실록》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화로 재탄생시켰다. 성실한 고증과 탄탄한 구성, 명쾌한 자기만의 시각을 통해 조선왕조 500년 역사를 생생하게 되살렸다는 평을 받으며 독자층을 넓혀가던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완간과 함께 독자의 환호를 받았다. 조선사 입문의 대표 도서로 자리 잡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이제 명실상부 우리 사회의 필수교양이다.

1964년 제주도에서 태어났다. 1984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들어갔으나 졸업 이후 어릴 적부터 꿈꾸던 만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1996년 한겨레신문의 시사만화가로 데뷔했으며, 매일 연재하던 〈한겨레 그림판〉을 통해 따뜻하면서도 날카로운 시사 풍자를 보여줬다. 이듬해부터 연재한 〈박시백의 그림 세상〉은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을 그려내 많은 독자의 공감과 지지를 얻었다.
2000년 《조선왕조실록》의 매력에 빠져들면서 이를 만화로 만드는 구상을 하고, 2001년에 그 구상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신문사를 그만두었다.
2003년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첫 권이 출간되었고, 그해 대한민국 만화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후 10년간 조선시대 사관의 심정으로 500년 역사를 20권의 책에 담아내 2013년 완간했다. 13년간의 대장정을 마감한 그해 부천만화대상을 수상했다.

목차

1권. 개국 |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2권. 태조·정종실록 | 정도전의 개혁과 왕자의 난
3권. 태종실록 | 왕권을 세우다
4권. 세종·문종실록 | 황금시대를 열다
5권. 단종·세조실록 | 반역은 또 다른 반역을 낳고
6권. 예종·성종실록 | 대신권력에서 대간권력으로
7권. 연산군일기 | 절대권력을 향한 위험한 질주
8권. 중종실록 | 조광조 죽고… 개혁도 죽다
9권. 인종·명종실록 | 문정왕후의 시대, 척신의 시대
10권. 선조실록 | 조선엔 이순신이 있었다
11권. 광해군일기 | 경험의 함정에 빠진 군주
12권. 인조실록 | 명분에 사로잡혀 병란을 부르다
13권. 효종·현종실록 | 군약신강의 나라
14권. 숙종실록 | 공작정치, 궁중 암투, 그리고 환국
15권. 경종·영조실록 | 탕평의 깃발 아래
16권. 정조실록 | 높은 이상과 빼어난 자질, 그러나…
17권. 순조실록 | 가문이 당파를 삼키다
18권. 헌종·철종 실록 | 극에 달한 내우, 박두한 외환
19권. 고종실록 | 쇄국의 길, 개화의 길
20권. 망국 | 오백 년 왕조가 저물다

출판사 서평

역사만화의 전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생생하게 되살아난 500년 조선사로
역사를 읽는 재미에 빠지다

《조선왕조실록》은 국보 151호이자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조선시대의 정사(正史)를 담아낸 기록이다. 그러나 총 1,893권 888책, 지금의 방식으로도 413권에 달할 만큼 방대해 전문가들조차 전체를 훑어보기 어려울 정도다. 책에 사용된 용어 또한 당시의 언어를 그대로 담은 것이 많아 평범한 독자들이 접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박시백 화백은 우리의 소중한 국보 기록인 《실록》을 20권의 만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으로 재탄생시키면서 《실록》을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국민 교양으로 자리매김했다. 박시백 화백은 《국역 조선왕조실록》을 기본으로 각 권마다 20여 권의 관련 도서를 참고했으며, 최근 역사학계의 연구 성과도 주목해 객관적이고 사실에 근접한 역사를 서술했다. 한 컷 한 컷 공들여 약 4,000장, 25,000컷, 500명 이상의 인물로 조선시대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정사에 기초한 탄탄함, 그러면서도 적절하고 절제된 표현, 현재와 미래의 관점에서 역사를 재해석하는 관점이 도드라지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역사학자들도 찬사를 보내는 대하역사만화의 전범(典範)이다.

본문 중에서

세종은 너무나 신격화된 대상이다. 4권을 시작하며 내심 세종에게 인간의 모습을 되찾아 주리라는 목표를 세웠다. 달리 말하자면 뭔가 흠을 찾아내어 세종을 ‘인간답게’ 그려봐야지 하는 것이었다. 확실히 세종도 여러 흠을 가진 지도자였다. 책상물림 같은 면도 보이고 사대와 관련된 태도도 기대에 영 못 미쳤다. 그럼에도 세종은 생각했던 것, 알아왔던 것보다도 더 큰 거인이었다. 원대한 비전과 이의 실현을 위해 사람들을 배치하고 지휘, 격려하며 실현해나가는 모습은 경이로울 정도였다. 한두 가지의 일도, 한두 분야의 일도 아닌 다방면의 전혀 새로운 일들을 그렇게 무서운 뚝심으로 이루어나갔다. 오늘의 눈으로 보면 훈민정음의 창제가 최고의 업적이겠지만, 당시의 눈으로 보면 그것은 세종이 이룬 숱한 창조의 작은 일부일 뿐이지 않은가?
- 4권 세종·문종실록, 202p. 작가 후기 中

이순신은 실로 하늘이 내린 인물. 그가 아니었다면 조선은 그때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졌거나 남북으로 분단되었으리라. 원칙적이고 기본을 중시하는 태도, 피아의 역량과 지형지물을 정확히 판단한 데 따른 창의적인 전략전술, 필사즉생의 정신, 선비보다도 더 선비다운 풍모와 자기 절제, 나라와 백성, 대의를 철저히 앞세우는 모습에서 ‘성웅’이란 표현이 전혀 과하지 않은 인물이다. 이런 인물을 조상으로 둔 우리는 얼마나 행복한가?
- 10권 선조실록, 302p. 작가 후기 中

중대한 정치적 사안을 다룬 신문들의 기사를 보면, 같은 사안을 다룬 기사가 맞는지 의심이 갈 정도로 다르다. 각 신문사의 경향이나 기자들의 입장이 그만큼 다르기 때문이다. 사료(史料)도 사람이 작성한 것이기에 해당 사관의 정치적 성향이나 개인적인 기질, 혹은 신분이나 그가 속한 정치적 집단의 이해 등이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순결하게 객관적인 사료란 있을 수 없고, 사료를 근거로 작성된 역사 안내서들은 안내자의 해석을 동반하게 된다.
필자의 작업도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사료를 필자의 눈으로 요약, 정리하는 과정이다 보니 때로는 기존의 해석과는 많이 다른 필자만의 해석을 내보이게 된다. 이에 대해 비전문가가 너무 앞서나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 어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간혹 있다. 충분히 그럴 만하다.
필자의 목적은 사실 여러 학자나 저술가의 해석을 참고삼아 최대한 《실록》을 제대로 알리는 데 있다. 다만 《실록》을 쭉 읽어나가다 보면 내가 알고 있던 지식이나 해석과는 다른 느낌, 정황, 기록 들이 자꾸만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이런 단서들은 마치 아우성치듯 내게 분석과 상상, 판단을 요구한다. 필자만의 해석이란 말하자면 그에 대한 답변인 것이다.
- 15권 경종·영조실록, 240p. 작가 후기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