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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BOOK

공간이 만든 공간 저자 유현준

한국판 『총·균·쇠』로 이 책을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
- 매일경제

새로운 시각을 선사하는 책은 좁은 틀에 갇혀 있지 않다. 이 책 또한 그
러하다.
- 이어령(전 문화부 장관)

유발 하라리가 쓴 건축 책 같다.
- 김태훈(문화 칼럼니스트)

공간의 변화가 보여 주는 문화의 진화

이 책은 건축을 중심으로 교류, 결합, 변종이 만들어 낸 문화의 진화를 이야기한다. 각 지역마다 지리적·기후적인 환경 제약이나 특징이 있고, 인간의 환경적 제약을 해결하려는 노력은 지역적 특성에 맞는 생활양식과 문화를 만들었다. 건축물은 그런 문화의 물리적 결정체다. 건축은 엄청나게 큰 에너지와 돈이 들어가는 일이다 보니 많은 사람의 지혜를 모아야 하고, 크게는 사회적 동의가 있어야 만들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이 구축되는 형식과 모양을 보면 만든 사람의 생각과 문화를 비춰 볼 수 있다. 따라서 그 공간을 분석하고 이해하면 사람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서로 다른 생각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융합되고 어떻게 새로운 생각이 만들어지는지 공간을 중심으로 추리해 나가며 뛰어난 관찰력과 통찰력으로 서로 다른 문화의 관계와 창조에 얽힌 비밀을 재해석했다.

유현준
건축으로 세상을 조망하고 사유하는 인문 건축가. 건축가는 사회의 복잡한 관계를 정리해 주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그는 어우러져 잘 살 수 있는 화목한 건축으로 관계와 사회를 바꿔 나가는 한편, 여러 매체에서 통찰력 있는 글을 쓰고 있다.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어디서 살 것인가』에서 새로운 시각과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줬다. 그는 강연, 방송 등을 통해 건축과 대중을 연결시키고 있는데, tvN의 <알쓸신잡>2에 출연해 셜록 홈즈 같은 관찰력과 추리력을 보여 줘 셜록 현준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 책에서도 그는 특유의 관찰력으로 역사의 흔적들 속에 숨은 퍼즐을 찾아내 절묘하게 끼워 맞췄다.

수상 경력: 2018 독일 디자인 어워드, 2017 시카고 아테나움 건축상, 아시아건축가협회 건축상, 아시아 시티스케이프 어워드, 서울시 건축상, 2013 올해의 건축 Best 7,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CNN 이 선정한 15 Seoul’s Architectural Wonders, 2010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대통령상 등 40여 개 상 수상

목차

여는 글: 기후, 문화, 변종

1장. 왜 건축물의 빈 공간을 보아야 하는가
공간, 빛, 건축, 공간 지각

2장. 문명을 탄생시킨 기후 변화
빙하기의 끝이 낳은 농업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아담
왜 메소포타미아에서 최초의 문명이 발생했는가
첫 도시가 만들어지는 데 왜 6000년이나 걸렸을까
같은 시대, 다른 지역에서 태어난 거인들
왜 아테네보다 시안이 더 멀까

3장. 농업이 만든 두 개의 세계
벼농사냐 밀 농사냐
차, 버스, 철길 중 둘을 묶는다면
강수량이 결정한 건축 공간의 특징
동양은 왜 풍수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단청의 색깔이 보여 주는 것
서양의 절대적 사고방식
문과생 소크라테스와 이과생 플라톤
철학적 이성과 예수의 공통점
동양의 상대적 사고방식
비움의 가치

4장. 두 개의 다른 문화 유전자
알파벳 vs 한자
체스 vs 바둑
SPACE vs 空間
서양의 기하학적 빈 공간
서양 건축 속 빈 공간의 수학적 진화
양식의 진화가 없는 동양 건축
강수량이 낳은 두 자녀
같은 생각 다른 표현: 그림과 건축
개미 같은 동양, 벌 같은 서양
남북으로 흐르는 나일강 vs 동서로 흐르는 황하
불교 사찰 ‘불국사’에 숨은 기하학과 도교 사상

5장. 도자기는 어떻게 서양의 문화를 바꾸었는가
삼각돛이 만든 공간적 혁명
유럽을 바꾼 도자기
번역서의 수입
조경에서 시작된 서양 공간의 변화
3인칭 시점에서 1인칭 시점으로
직선에서 곡선으로
콜더의 모빌 속에 숨겨진 동양적 가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동양

6장. 동양의 공간을 닮아 가는 서양의 공간
동양을 닮아 가는 서양의 공간
미스 반 데어 로에와 동양
미스 반 데어 로에 제1기. 벽돌 시골집, 1924년: 절반의 성공
미스 반 데어 로에 제2기.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929년: 기둥으로 만든 처마
미스 반 데어 로에 제3기. 허블 하우스, 1935년: 짬짜면 같은 주택
미스 반 데어 로에 제4기. 판스워스 하우스, 1946년: 철과 유리로 만든 한옥
르 코르뷔지에 근대 건축의 5원칙과 동양 건축의 공통점
르 코르뷔지에 제1기. 빌라 바크레송, 1922년: 서양 전통의 계승
르 코르뷔지에 제2기. 빌라 사보아, 1929년 : 기하학의 잔재
르 코르뷔지에 제3기. 밀 오너스 빌딩, 1954년: 자유곡선 평면의 등장
르 코르뷔지에 제4기. 카펜터 센터, 1961년: 사각형을 깨뜨리다
두 거장이 새로운 생각을 만든 방식: 기술 × 다른 문화

7장. 공간의 이종 교배 2세대
기하학 × 도가 사상 × 유대 민족 문화 = 루이스 칸
전통의 재해석
지혜의 왕 솔로몬의 그림자
루이스 칸 안에 노자 있다
건축계의 『드래곤볼』: 안도 다다오
서양의 기하학과 동양의 관계성의 융합
물의 교회: 시간으로 공간을 만드는 법
바람의 교회: 관계 조절 장치
신체를 측량기로 만드는 건축
서양 건물의 동양적 배치

8장. 학문 간 이종 교배의 시대
지리적 이종 교배의 종말
다른 분야와의 이종 교배
컴퓨터와의 이종 교배
자동차와 IT의 도움으로 실현된 건축물
컴퓨터의 상상력
서로 닮아 가는 패션과 건축: 같은 언어의 세상
인공지능과 건축

9장. 가상 신대륙의 시대
신대륙을 만들다
가상공간 부동산 회사, 삼성전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하는 시대
현대자동차와 도요타가 꿈꾸는 다른 미래
을지로 속 런던 킹스크로스 9와 4분의 3 플랫폼
두 번째 지구 온난화
코로나19가 바꾸는 권력 구조

닫는 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본문 중에서

‘차이’와 ‘융합’에 이어서 새로운 창조를 만드는 요소는 ‘기술’이다. 앞서 말한 융합 역시 교통 기술 발전이 만들어 낸 것이다. 교통수단이 발달할수록 문화의 2차적 변종의 탄생은 가속화되고, 여기에 새로운 기술혁명까지 더해지면 문화의 파생과 결합의 방향에 큰 흐름이 생겨난다. 새로운 기술혁명은 분야별로 여러 가지가 있다. 건축에서는 엘리베이터나 철근콘크리트 같은 기술이 새로운 문화적 변종을 만들어 냈다. 스위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 독일 건축가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같은 근대 건축의 거장은 이러한 기술을 적극 도입했기에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새 시대를 열 수 있었다. -13쪽

동양의 도자기가 서양으로 대량 유입되면서 처음으로 영향을 받은 디자인 분야는 조경이다. 왜냐하면 수입된 도자기 표면에 보통 정원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서양인들은 생전 처음 보는 우아한 곡선 지붕의 건축물을 보고 흥미를 느꼈다. 그 충격은 마치 상자 같은 건물만 보면서 자라난 우리가 프랭크 게리의 ‘디즈니 콘서트홀’이나 동대문 ‘DDP’ 같은 곡면의 건축물을 보았을 때와 비슷한 충격이 아니었을까 추측된다. 기존 유럽의 건축은 기하학적이고 직선의 경직된 모습인 반면, 도자기 속에 그려진 정자 건축은 자유로운 곡선의 모습이었다. 건축적으로 서양의 벽 중심의 건축과 달리 도자기 그림 속 건축물은 기둥과 지붕만 있는 정자가 그려져 있었다. 정원의 모습도 유럽의 정원은 직선의 기하학적인 디자인이었다면 도자기 속에 보이는 동양의 정원은 자연 그대로를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의 바위와 나무들의 배치였다. 서양인들은 이전에는 접해 본 적이 없는 새로운 정원과 건축물을 보고 동경하고 따라하게 되었다. 영국인들이 정원에 정자처럼 생긴 파고라pergola를 짓고 중국차를 마시는 전통은 이때부터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동양 스타 일 따라 하기는 정원에 그치지 않고 문화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지금의 ‘한류’ 같은 일종의 중국풍이라고 할 수 있는 ‘시누아즈리’라는 현상이 나타났다. -179쪽

칸은 침묵하는 동양의 보이드 공간을 서양의 기하학적인 틀에 성공적으로 맞춰 넣은 건축가다. 루이스 칸은 20세기 후반 최고의 건축가로 추앙받는다. 그가 그렇게 창조적인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문화를 수용 하고 융합하는 능력에 있다. 코르뷔지에와 미스가 서양 건축가로서 근 대의 새로운 기술에 동양의 문화 유전자를 융합하는 능력을 보여 주었다면, 루이스 칸은 현대식 건축 기술을 사용하면서도 동시에 서양 전통 건축, 도가 사상, 유대 민족 문화까지 자신이 접할 수 있는 모든 문화적 유전자를 섞어서 융합시킨 건축가였다. 특히 20세기 전반을 거치면서 사라졌던 서양의 전통 문화 유전자를 복원하여 사용한 점은 그 의 독특한 성취다. 솔로몬의 문양 역시 오랜 과거의 문화 유전자다. 미스나 코르뷔지에가 한 융합은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의 문화 유전자를 빌려 쓰는 ‘공간을 뛰어넘는 융합 능력’이라면, 루이스 칸은 다른 시간대에 존재하는 문화 유전자를 도입하는 ‘시간을 뛰어넘는 융합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시간을 초월한 융합 능력’이 칸을 위대한 건축가로 만든 것이다. -293~294쪽